누가복음 4장 14절-15절 에수께서 갈릴리에서 복음을 가르치기를 시작하시다. > 누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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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4장 14절-15절 에수께서 갈릴리에서 복음을 가르치기를 시작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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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새루교회 작성일16-09-26 22:52 조회1,955회 댓글0건

본문

14. 그리고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헬라어 직역)그리고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셨다. 그리고 그에 관한 소문이 모든 지역에 퍼졌다.
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그리고 그 자신이 그들의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그리고 그는 모든 사람에게 칭송을 받았다. 

본문의 말씀을 잘 살펴보자
갑작스럽게 그의 이름이 갈리리 지역에 알려졌다??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을 무사히 통과한 후에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셨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그의 관한 소문이 모든 지역에 퍼졌다고 보고한다.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신후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을 가지고 기적을 행하신 것이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23절에서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여기 나사렛 회당 회당에서 행하라라고 고향 주민들이 요구할 것이라고 예수께서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모든 사람에게 칭송을 받았다고 보고한다. 그러므로 누가복음 저자는 의도적으로 본 구절에서는 그가 성령을 통해 행하신 능력을 생략하고 있다. 그리고 그의 가르침과 그로인한 사람들의 반응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 가르침의 내용은 생략하고 있지만 44절로 볼 때 하나님의 복음임을 알 수 있다. 41절에서 예수께서 각색 병자를 고치시고 귀신들을 쫓아내시자 사람들이 예수님을 떠나지 못하게 막는다. 그러나 예수께서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다른 마을에 가야하며 본인은 이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음을 말씀하시고는 그 자리를 떠나신다.
물론 그렇다고 병자를 고치시거나 귀신을 쫓아내시는 일을 소홀히 하셨다는 것은 아니다. 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복음을 전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모든 사람.. 
모든 사람의 ‘모든’은 두 가지 의미가 가능하다.
그럼으로 ‘모든’ 이라는 헬라어 파스는 두 가지 의미가 가능해진다.
1. 어떤 장소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다.100%이다.
2. 전체 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대부분이란 의미이다. 100%가 아니라 95%정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누가복음 5:26절에서 동일한 헬라어 형용사 ‘파스’가 등장하는데 거기서의 등장하는 ‘모든’은 그 장소에 있던 모든 사람이 아니라 대체적으로 모든 사람이라고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앵커바이블, 누가복음1, p824
1, 2 의미는 조건은 반드시 어떤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그럼으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해진다.
첫 번째는 말 그대로 전체의 의미다.
갈릴리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기적을 행하셨고 이것으로 인해 예수님의 이름이 여러 지역에 알려졌다. 그리고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그의 가르침에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을 칭송했다. 사역초기에 사람들은 그를 잘 몰랐기에  그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가 없다. 그리고 활동 무대가 유대지역이 아니라 갈릴리이다. 갈릴리는 바리새인으로부터 율법없이 사는 사람들이라고 멸시를 받던 사람들이다. 다시 말해 유대 종교 지도층으로부터의 영향력이 적다는 말이다.  그럼으로 여기서 말 그대로 전체의 의미를 가진다해도 무리가 없다. 그러므로 14절 15절이 갈릴리 사역의 요약이다라는 말은  적당하지 않다. 14절과 15절의 사역이 끝난 후에 예수께서 태어나시고 자라신 고향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셔서 가르치셨다. 그러나 이 회당에서는 예수께서 거부를 당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면 왜 고향에서는 거부를 당하셨는가?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않을뿐더러 그들을 무시했기 때문이다. 이 회당에서는 모든 사람이 그를 죽이려 했다고 보고한다.
이러한 해석은 14절-15절은  나사렛 회당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회당사람들의 거부는 강하게 대조를 이룬다. 그리고 그들의 거부는 마귀의 시험들을 생각나게 한다. 갈릴리의 다른 지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칭송했으나 예수님의 고향 나사렛에서는 목숨의 위협을 받을 정도로 거부를 당하셨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대체적으로 대부분이라는 의미이다.
갈릴리에서 모든 사역을 포괄하여 설명하는 요약의 의미라는 것이다(앵커이블, 누가복음1,p. ‘예수께서 회당에서 가르치셨다’라는 구절속에서 나사렛 동네에서 사역도 포함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칭송했다. 다음에 이어지는 예수님의 나사렛 사람들의 거부는 당연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심스러운 것은 갈릴리 모든 사역으로 포함시켜도 좋을 것인가이다. 본문은 의도적으로 예수께서 행하신 능력하심을 생략하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대한 회당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의미를 선택한다면 반드시 예수께서의 회당에서의 사역은 반드시 갈릴리 지역으로 제한 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14절, 과 15절은 갈릴리에서의 사역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사역 전체로 본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지막에는 그를 거부했기 때문에 말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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